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개양중학교

검색열기

학교소개

학교상징

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상징

학교상징

학교상징 마크

학교상징 마크

  • 학교상징 : 마크 전체적으로 하늘색의 둥근 테두리 안에 "개양"의 글자를 풀어서 도안한 것이다. 테두리인 하늘색 큰원은 우주를 뜻하고, 그 원 속의 오른쪽 붉은(주황)색 작은 원은 태양을 상징한다. 이는 동쪽 하늘에서 솟아오르는 아침 태양의 모습으로 본교의 교명인 개양(開陽)을 의미하는 것이다. 글자로 도안된, 둥근 원 속의 펜은 진리를 탐구하는 도구로, 지혜를 상징한다 도안에 사용된 하늘색은 학생들의 이상, 믿음, 책임을 상징하고, 흰색은 순수하고 밝고 깨끗함을, 주황색은 희망과 영광을 상징한다.

나무-회화나무(학자수)

나무-회화나무(학자수)

  • 나무 : 회화나무(학자수) (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낙엽나무) 낙엽나무으로 25미터 이상의 큰 나무로 자라며, 나무껍질이 녹색이고 어린 가지는 흰털이 빽빽이 자란다. 또한 잎의 뒷면에도 회백색으로 흰털이 있다. 학자들이 서당이나 서원에 즐겨 심었기 때문에 "학자수(學者樹)"라 불린다. 이 나무를 집안에 심으면 가문이 번창하고 큰 학자나 큰 인물이 난다고 하였다. 또 이 나무에는 잡귀신이 감히 범접을 못하고 좋은 기운이 모여든다고 하였다. 예로부터 이 나무는 고결한 선비의 집이나 서원, 절간, 대궐 같은 곳에만 심을 수 있었고, 특별히 공이 많은 학자나 관리한테 임금이 상으로 내리기도 했던 최고의 길상목(吉祥木)으로 손 꼽힌다. 이 나무의 의미처럼 개양인 모두가 하루하루 학업에 정진하여 나라의 큰 기둥으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, 이 나무를 우리의 나무으로 삼는다.

꽃-목련

꽃-목련

  • 꽃 : 목련 (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목련과의 낙엽나무) 이 꽃의 꽃말은 숭고한 정신, 은혜와 존경, 자연 사랑을 뜻한다. 꽃잎 한장 한장이 향기나는 조각이라 하여 "꽃은 옥이요, 향기는 난초"라 하여 옥란(玉蘭)이라고도 부른다. 겨울이 오면 잎눈과 꽃눈이 잘 다듬어진 붓끝처럼 돋아 그 모습이 붓을 연상시켜 목필(木筆)이라고도 하여, 꽃송이가 옥돌로 된 아름다운 산을 보는 듯 하다하여 망여옥산(望如玉山)이라고도 한다. 목련의 봉오리들이 정말 신기하게도 모두 북쪽을 향해 굽어있어, 북쪽에 계시는 임금님에 대하여 충절을 다하는 꽃이라 하여 옛 사람들이 기특하게 여겼다는 기록도 있다. 이 꽃의 의미처럼, 우리 개양인 모두가 언제나 맑은 마음과 높은 이상을 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, 이 꽃을 우리의 꽃로 삼는다.

교가 악보다운로드 음원다운로드

먼 들녘 개양 벌에 햇빛이 놀고
그 위에 하늘 자락 매양푸르다
보아라 이 자리 에 집을 세우고 
진리로 사는길에 깃발올렸다
아 멀리 보고 나가는 푸른가슴들
복 되다 꿈이 사는 개양중학교

역사는 흘러 와서 성을 이루고 
문화도 드리워져 무늬가 곱다
보아라 이 자리에 뜻을 세우고
바른길 찾아가는 등을 달았다
아 멀리 보고 나가는 푸른 가슴들
복되다 꿈이 사는 개양 중학교


퀵메뉴